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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영호의 <인스타그램 심리학> 읽고 인플루언서 되자

by P&TB 202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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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하면 성장시킬 수 있을지 노하우를 배워볼까요?

인스타그램 심리학 표지* 출처: YES24

1부 매출을 올리는 인스타그램 심리학

소수의 법칙

유행은 유명인이나 일반인이 만드는 게 아니라, 제품이 만든다.

리뷰의 진실성이 더욱더 중요해진 지금, 인스타그램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에서 제품 자랑하지 마세요. 다만 사면 실패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게 하세요." 소비자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리뷰가 점점 더 중요합니다.

모든 브랜드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카테고리 안에서 신뢰를 얻고, 특별한 존재로 기억되고 싶어 한다. 그래서 반복 노출이 중요한데 그 외에 다른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레이밍 효과는 시간적으로 먼저 떠오른 개념이 이후에 제시되는 자극의 지각과 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뜻합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인스타그램의 반복 행동은 '꾸준한 전략'입니다.

개인 맞춤형 소셜 미디어에서는 자신의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른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확증편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내편을 만드는 데 유용해서 인스타그램이 좋은 도구가 됩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노트는 손실회피성향을 이용하여 만든 기능입니다. 이런 손실회피성향의 이벤트나 마케팅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사람에겐 대세에 쏠리는 성향, 밴드왜건 효과 band wagon effect는 생존기제입니다. 그래서 게시물 등이 많다는 것은 이점이 됩니다. 그래서 팔로어 구매 등의 현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사람들은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면서 두 번 자랑하는 효과를 노립니다.

팔로우를 부르는 12가지 자랑 공식

  1. 예쁘거나 귀여운 물건, 장소
  2.  자신이 가장 먼저 찾았거나, 알리고 싶은 정보
  3. 재미있는 정보
  4. 자기계발의 증거
  5. 사회적 메시지 및 참여 내용
  6. 특별한 아이템 자랑
  7. 관계 및 인맥 자랑
  8. 개성 강조
  9. 금전적 보상 인증
  10. 기념의 순간
  11. 사적 이야기
  12. 요청에 의한 게시

미래에 대한 두려움,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싶은 사람의 심리 때문에 인플루언서 역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한다면 그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최고의 메시지는 메신저 자신입니다. 자신의 삶을 자연스럽게 공유함으로써 호감도를 높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전문성, 정감성, 공감성을 바탕으로 그에 관련된 내용만 올리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기 가장 좋은 도구입니다. 소비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감성적으로 이끌어 내려면 현실에 대한 이성적 사고와 치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2부 더 버는 인플루언서의 10가지 법칙

인플루언서가 가져야 할 요건으로 목적성, 전문성, 특이성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할 때 명확한 목표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 사람 정보는 믿을 만 하더라'라는 식의 증언이 쌓인다면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것에 의문'을 습관화해서 차별화 포인트를 찾으라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소통, 사진, 유행 그 자체죠."

일상 인스타그래머 김나경 @na_Kongssss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올리고, 댓글과 좋아요 누르고 맞팔하자고 해서 팔로어 늘렸습니다.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것을 올립니다. 

"인스타그램은 장기적, 정기적으로 하세요."

'마케팅노트' 유소정 @marketing_note

주 3회 업로드, 목요일에 미리 제작합니다. 손글씨를 쓰고 있고 지방의 커뮤니티 기반을 마련하고 싶어요. 

"큰 돈 안 드니까 일단 시작하세요."

피어나는메이준 조영준 원장 @copying_danny

한 주제로 올리니 반응이 오기 시작했어요. 사람들은 여전히 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를 이용하고, 한 번 더 인스타그램 검색합니다. '좋아요'나 도달률이 좋은 게시물들을 분석하여 그 비슷한 것들을 올려요. 처음에는 하루에 하나씩 올렸으나 요즘은 그렇게 안 하고 스토리는 계속 올려요. 아이폰을 사용합니다. 댓글을 쓰고 '좋아요'를 누르려고 신경 씁니다.

"나의 어떤 주제가 먹히는지 계속 확인하세요."

'마케터 은진' 장은진 @success_eunjin

블로그 꾸준히 했어요. 자기계발 관련 명언이나 문장을 올리는 계정으로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올렸어요. 블로그는 주제 영화, 유튜브는 성공과정 보여주기, 인스타그램은 자기계발로 달랐는데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주제로 해서 올리고 유튜브도 다시 했어요. 키워드를 3등급으로 나누어 게시물이 5,000개 이하인 2, 3등급들을 올리고 나중에 그 이상인 1등급 비중을 천천히 늘렸어요. 시간이나 노력이 많이 드는 손글씨에서 더 쉬운 아이패드로 올리는 것으로 바꾸었어요. 유튜브로 인스타그램에 대해 배웠어요. 인스타그램이 원하는 게 뭔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해시태그를 실제 생활에 녹이세요."

소나무엔터테인먼트 최경식 실장, 김진수 마케터 @legend.timmy @real.water.k

일상을 올렸어요.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에서 뽑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요. 핫한 키워드와 경험을 연결하여 올려요. 레뷰, 블로그몬스터, 투잡커넥트, 브릭시 체험단 신청을 통해서 수익을 올려요. 일주일에 몇 개씩 광고 콘텐츠를 올려요. 사진에 나온 분들을 다 태그 걸어요. 주제를 정하고 일관되게 올리는 거죠. 목표를 설정하고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은 로직이에요."

위더스콘텐츠 하인덕 대표 @travelmenu1

포포몬 플랫폼 운영. 하루에 예닐곱 개씩 만들었어요. 여행다녀왔습니다 계정 운영. 인스타그램 기능인 '인사이트'로 노출 수를 계속 확인합니다. 프로필을 꾸미기를 해서 반응을 확인합니다. 여러 개 계정을 골고루 키웁니다. 여행 콘텐츠는 배경 반 사람 반으로 찍습니다. 인스타그램 올리기 위한 장소와 인생샷을 고민합니다.

"상대에게 작은 영향을 끼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뷰티 엔터테이너 슈가비 @sugarbee_mj

2019년 6월 시작하여 8일 만에 팔로어가 1,000명이 되었어요. 나랑 맞는 사람을 찾아 맞팔을 하죠. 진심을 담아 댓글을 남겼죠. 선물 이벤트 실시했어요. 꾸밈없이 올리는 편이에요. 모델 대회 1등 하고 화정품 업체 대표님 제의로 공동구매 시작했어요. 제가 직접 써보고 확신하는 것만 해요. 주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아내에게 인스타그램 중독이냐는 말까지 들었어요."

이소품 정경화 대표 @esopoom

일단 무작정 의무적으로 하루에 글을 아침, 점심, 저녁 세 개씩 2년 정도 올렸어요. 어떤 글에 '좋아요', 댓글, 구매가 되는지 분석하여 방향성을 만들어갈 수 있었어요. 업종, 상품, 케이스에 따라 다르므로 내 비즈니스에 맞는 방향성은 스스로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어, 카카오 플러스친구, 자사몰 회원을 늘리고 매출 전환을 만들고 재구매 유도해야 합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방향성을 잡아가야 합니다. 사진은 퀄리티보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사진도 충분히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좋은 콘텐츠란, 내가 직접 보고 경험한 것들이에요."

부산맛집여기 이윤아 이사 @busan.food.here

회사에서 운영. 유튜브와 함께 했는데 인스타그램에 집중하고 있어요. 좋은 콘텐츠란 우리가 직접 보고 경험한 것들이에요. 유용한 정보도 함께 포스팅해요. 광고비는 100만원으로 계약 후 촬영을 갑니다. 노력, 소통, 콘텐츠로 시작할 때는 시간을 많이 쓰겠다는 각오가 필요해요. 매출 확장 겸 대비를 위해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합니다.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심을 전하려고 노력합니다."

고기형·우토피아 김윤후 대표 @yoonhu.kim

가게명으로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먼저 감사하다고 댓글을 달면 맞팔을 해주셨어요. 팔로잉은 7500명까지 가능한 것 나중에 알았어요. 인스타그램 검색하고 다시 네이버로 가게 검색해서 오시는 것이죠. 인스타그램을 통해 손님의 기억을 관리합니다. 재방문 고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진심을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소통과 진심이 중요하죠. 색다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것을 고민하면 인스타그램에 올릴 거리가 생기죠.

인플루언서에게 얻은 세 가지 교훈: 의문, 노력, 시도

당연한 것에 의문 갖기: 저절로 빠르게 결정하는 사고가 아니라, 고민의 과정이 필요한 사고를 해야 합니다.

압도적 노력: 정말 소중한 것은 극강의 노력 없이는 얻을 수 없는 게 세상의 이치입니다.

시도: 인스타그램에 어떤 주제를 올리면 잘될지 정답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저 꾸준하고 다양한 시도로 정답에 가까워져야 합니다.

"성공하는 방법은 성공할 때까지 시도하는 것이다."

에필로그

  • 3개월 안에 1,000명 팔로어 만들기
  • 나와 관심사가 같은 해시태그를 다는 사람 20명에게 매일 팔로우 신청
  • 실패할 경우 다른 방법으로 3개월만 더 해보고 포기하기

목표, 실행 방법, 실행기간을 정해 보세요. 그리고 실천법 하나라도 당장 시도해 보세요! 몇 번의 노력을 해야 최선을 다한 것인지, 어떤 결과가 성공인지 판단 기준을 정확히 하세요. 그 기준은 내 자신이 스스로 정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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