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동적 실행 모델에 대해 언급을 했는데요. 시장반응과 3A에 대해 정리를 했습니다. 오늘은 고객의 생애주기인 과정의 7P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기업가가 되려면 오늘 정리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과정의 7P : 아이디어에서 생산가치주의 체제로
생산가치주의를 향한 과정의 실행
동적 실행의 마지막 과정은 가장 안쪽의 동그라미와 고객 생애 주기로 대변된다.
1. 계획
동적 실행은 본질적으로 행동·평가·조정의 지휘 아래서 날개를 펼쳐 '즉흥 비행'을 하는 것이다.
① 통제(Control)
② 진입(Entry)
③ 필요(Need)
④ 시간(Tme)
⑤ 규모(Scale)
2. 사전검증
사전검증의 목표는 엄청난 자원을 쏟아 붓기 전에 당신의 아이디어를 시장반응에 비추어 확인해 보는 것이다.
① 언어 패턴
② 채널 리서치
③ 검색량
④ 시장에 질문하기
⑤ 시장 시뮬레이션
3. 과정 경로
① 제조업자 섭외
② 콘텐츠 창출
③ 운영 관련 활동
④ 웹사이트 만들기
⑤ 출시
5대 요소 각각은 그 안에 수많은 하위과제들을 안고 있고, 이런 하위과제들은 완수에 많은 시간이 소모될 수 있다. 과정 경로의 또 다른 요소는 자기반성이다. 당신이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무엇을 배울 수 없는지 알아야 한다. 과정 경로의 목표는 모든 행동의 세세한 부분까지 정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집행을 큰 하위 과정의 덩어리로 나누면 된다.
4. 시제품
당신의 아이디어를 기능성 없는 모의 시제품으로 만든 뒤 시장반응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시장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시장에 질문하기'의 방법 중 하나를 활용한다.
고객 생애 주기
동적 실행 모델 내에서 고객의 생애 주기는 3단계로 첫 번째 낯선 이들이 가망고객으로 바뀌고, 두 번째 가망 고객이 실제 고객으로, 세 번째 고객이 추종자로 바뀐다. 고객의 생애 주기 자체는 일곱 단계를 밟는다.
- 인지
- 평가
- 승선
- 구매
- 사용
- 관계관리
- 추종자
5. 엄격한 검증
일단 시제품이나 베타 버전이 완전히 기능성을 갖추게 되면 반응을 살펴라
-인지>평가>승선
이 세 가지가 모두 한꺼번에 일어나는 일(결과)은 드물고, 몇 주가 걸린다(과정). 시장 반응 결과는 메아리(시장의 목소리), 흡음(시장의 침묵), 전환(시장의 마음 획득) 중 하나가 될 것이다.
① 메아리 : 시장의 목소리
메아리는 전환 이전의 피드백이나 측정가능 데이터다.
② 흡음 : 시장의 침묵
재빨리 일을 접어버리기 전에 시장의 무반응이 진정한 무반응인지 확인하라.
- 채널 점검
- 도달 점검
- 메시지 점검
③ 전환 : 시장의 마음 획득
당신의 오퍼가 가치가 있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음이 증명되었다. 당신의 첫 매출은 동적 실행의 다음 단계인 생산가치주의 체제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6. 생산가치주의 : 사용> 관계관리 > 추종도
매출은 당신이 인지가치를 효과적으로 소통했다는 증거다. 생산가치주의 단계에서의 목표는 중력양자(생산가치주의의 당기기를 인증하는 사례)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만일 고객들이 당신의 상품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상품이 그들의 마음에 들 때까지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고객을 관찰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관리해 나가야만 한다.
7. 전파/증식 : 침투와 규모
전파/증식(Progagation)은 돈의 단계이다. 이 단계는 산불과 같이 번지는 가파른 성장의 단계로, 이때 규모가 형성되고 당신의 생산가치주의 체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생산가치주의 체제가 있어야만 전파/증식이 뒤따른다.
① 확산
② 채널의 확장
③ 네트워크 확장
네트워크 확장은 유사한 목적을 갖고 당신의 노력의 상승작용을 내줄 동지를 찾는 것이다.
현금을 보유하고 궁극적으로 성장을 위해 방향을 재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한 부분에 해당이 되는 것 같은데 실행을 옮기지 않아서인지 머릿속에 팍 입력이 되지는 않네요. 그런데 많은 부분에서 이 과정 부분을 잘 염두에 두고 일을 진행한다면 보다 나은 성과를 나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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