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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추월차선>의 완결판 <언스크립티드> 규모의 계명, 실행의 탁월성, 동적 실행

by P&TB 2023.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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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언스크립티드>를 오늘 아침에 읽었습니다. 빨리 읽고 기다리고 있는 다른 책도 읽고 싶습니다. <건륭황제>도 18권이나 되니 빨리 읽어야 할 것 같고요. 하여간 두 권의 책을 병행하면서 읽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언스크립티드 표지* 출처 : YES24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5 규모의 계명 : 저녁식사와 영화가 아닌 삶과 자유를 쟁취하라

규모 : 소득 폭발

1. 자산 가치 시스템: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네 가지 계명에 따라 종국에 반드시 자산 가치 시스템으로 진화해야만 한다.

2. 복제 : 당신의 자산 가치 시스템은 반드시 복제 가능하거나 손쉽게 다수의 단위나 위치나 체인의 형태로 복사될 수 있어야 한다.

3. 양적 규모 혹은 크기의 규모 : 복제는 반드시 양적 규모나 크기의 규모 둘 중 하나를 갖추어야 한다.

4. 수익성 : 그것도 지금으로부터 10년 후가 아니라 창업 첫 해에 이윤을 창출해야 한다. 

시장 사이즈는 당신이 올라갈 수 있는 상한선을 긋는다.

기대값(수백이 아닌 수십억을 위해 공을 굴려라)

기댓값은 클수록 좋다. 

세월이 흐르면서 큰 기댓값의 기회와 확률이 큰 성과를 당신의 손에 쥐어준다. 딱 한 번 제대로 하면 된다. 그리고 내가 말하듯이, 단타를 노리되 홈런을 칠 수 있는 방식으로 하라.

스케일(그리고 기대값까지) 죽이는 법

기댓값은 많은 발생 사건들로부터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성과(결과)다. 기댓값이 있으려면 발생 사건들이 있어야 한다. 기업가정신에서 우리는 이런 발생 사건들을 시행착오라고 부른다.

비즈니스에서 발생 사건들은 타석에 들어서서 여러 번 방망이질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대값이기댓값이 큰 모험을 하고 있다면 뭔가 의미 잇는 것을 해낼 때까지 몇 번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기댓값이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만들라. 그 발생 사건들을 저 높은 고지로 몰고 가라.

-복권 당첨 : 그런데 1등 당첨금이 고작 100달러?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은 험난한 일이다. 회사를 소유하는 것은 더욱더 험난한 일이다. 그리고 어떤 회사를 소유하든, 이 것 한가지는 분명하다. 당신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것이다. 장애물과 문제들은 모두 과정의 일부로 끊임없는 노력을 요구한다. 

요지는 이것이다. 당신은 힘에 부치도록 일을 해야 할 것이다. 모든 카드가 당신이 원하는 대로 나오면 당신은 큰 보상을 바랄 것이다. 고객의 삶에서 치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당신의 삶에서 차이를 만들어내는 그런 사업을 구축하다.

-큰 게임을 뛴다고 해서 작은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크게 논다는 것을 숲을 의미하고 작게 논다는 것은 나무를 의미한다. 영향력의 법칙은 스케일이나 크기의 규모 면에서 더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한다. 

스케일을 확대해 가는 롱 게임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쇼트 게임은 시간의 계명처럼 잊어버려라. 생산가치주의를 통해 한 명에게 영향을 끼치라. 스케일은 스스로 알아서 길을 내며 자라 갈 것이다.

3대 스케일 확장 전략

-스케일 확장 전략 1 직판 전략

직판 전략은 직접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사람이 많이 모인다고 만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스케일 확장 전략 2 체인 ·프랜차이즈 전략

단위체 증식 전략이란 특정 지역 상권에 발을 붙인 채 복제, 체인, 네트워크 마케팅, 혹은 프랜차이즈를 통해 다수의 시장에 중복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가리킨다. 단위체 증식 전략은 상품(네트워크 마케팅·브랜드·라이선싱), 부동산(복제), 소매점(체인), 식당(체인 ·프랜차이즈)에 적용할 수 있다.

동네 모래밭에서 손이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스케일 확장 전략 3 채널 전략

매출이 제3자 유통 채널이나 소매점을 통해 간접적으로 발생한다. 당신은 상품을 특정 채널이나 중간판매상에게 판매한다. 채널 전략을 이용하는 경우 맞닥뜨리는 어려움은 최종 이용자에 대한 판매가 아니라 해당 채널의 의사결정자들에 관한 것이다. 

진입 장벽이 낮은 채널도 있다. 문지기들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곳도 있다. 당신의 표적 고객들이 모이는 채널을 찾아내고 문을 두들기고 시도하라.

2,740달러 : 규모의 수학

2,740달러는 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 1년 동안 당신이 창출해야 하는 일일 평균 이윤이다($2,740/일×365일=$1,000,100). 규모라는 것을 무지무지한 숫자들일 것이라고 곡해하지 말라. 수백만에게 영향을 끼치기 전에 당신은 반드시 수백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 

수백 달러를 버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당신은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없다. 규모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대한 것이다. 

실행의 탁월성 : 예측 불가한 것을 예측할 수는 없다

실행하느라 바쁜가, 쓸데없이 바쁜가?

동적 실행은 드러나지 않는 수고로움의 과정이다. 뛰어난 실행은 개떡 같은 아이디어로 찰떡을 빚어낸다. 너무나도 많은 기업가들이 사실은 액션페이킹(행동하는 척)을 하면서 실행을 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실제 부딪혀 보기 전에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알 수 없다. 

실행적 기업가정신 : 비즈니스의 헝거 게임

"문제나 난관을 파악하고 나서 행동을 개시하라" 우리는 난관에 봉착할 때 필요한 도구를 그때그때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단지 튼튼한 토대와 최상의 관행들을 제공해 당신의 숲 속 모험의 예측가능성과 관리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데 일조할 수 있을 뿐이다. 

동적 실행 : 모든 중요한 것은 시시하게 시작했다

완수 : 동적 실행

동적 실행은 해답을 찾기에 앞서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하는 상황적이고 증분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점점 더 큰 문제를 해결하도록 발전해 가다가 마침내 당신의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다듬어져 간다. 당신이 사업을 시작했다면 동적 실행은 가장 빠르고 가장 값싸게 고객을 만나러 가는 길을 닦아준다. 

동적 실행 모델은 시장반응, 3A, 과정의 7P, 세 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갖는다.

시장반응

우리는 시장이 예측 및 예견이 불가능하고 길들여질 수도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궁극적 판단은 그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 반응이다. 그리고 각본에서 탈출한 추월차선 기업가로서, 당신의 첫 실행 과제는 시장의 마음을 예단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이면 적은 비용을 들여서) 현장에 뛰어들어서 시장을 읽는 노력을 하는 것이다.

3A : 행동·평가·조정

3A는 프로펠러(행동), 속도계(평가), 방향타(방향 조정)의 역할을 하면서 노력을 관리해 준다. 동적 실행은 문제와 난관으로 점철된 고난의 시간을 감당하면서 심연으로 뛰어들 것을 요구한다. 

행동하라

'행동'은 까탈쟁이 고양이(시장)를 손으로 요리조리 쿡쿡 눌러보고 토닥이며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시장이 이렇게 반응하는 순간이야말로 모든 기업가들의 꿈의 순간이다. 비즈니스 구축의 과정은 (그리고 이에 동반되는 나 개인의 성장 과정은) 그 각 단계가 코앞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깊어지는 학습의 과정이었다. 한 문제, 한 난관, 하나의 미지의 것에 대해 그때그때 행동을 취하라.

평가하라

시장과 상호작용을 할 때마다 따라오는 반응은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흡음

흡음은 시장이 당신의 메시지(가치 명제)를 흡수하거나 무시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결정할 때 벌어지는 현상이다. 시장이 가만히 있긴 하지만 이것도 일종의 반응임은 분명하다.

-메아리

시장의 메아리는 직접적인 피드백이다. 궁극의 시장 메아리는 클릭, 구매 또는 유료고객으로 전환이다. 그러나 종종 다른 형태를 띠기도 한다. 불평, 제안, 인터페이스 문제, 정보를 구하는 이메일을 예로 들 수 있다. 어떤 시장의 메아리든 당신의 귀에 들어오면 그것을 경청하고 평가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시장이 원하는 것에서 시장이 실제로 원하는 것으로 회사를 탈바꿈시켜 간 것이다.

시장을 당신의 행동으로 채워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이 건네는 메아리라는 선물을 받아들고 그 포장을 풀어보아야 한다. 그 안에는 당신이 어디로 가야 하고 어디로는 가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실마리가 들어 있을 것이다.

조정하라

조정이 따르지 않는 행동과 평가는 무가치하다. 첫 번째 두 가지 A(행동과 평가)를 하는 이유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발견하기 위함이다. 조정은 상관관계를 갖는 시장 메아리에 기초해 방향을 전환하는 전략이다. 실천 가능한 피드백을 발견하는 열쇠는 메아리의 패턴을 파악함으로써 찾을 수 있다. 

시장 소리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필요한 것은 더하고 불필요하거나 걸리적거리는 것은 빼버려라. 생산적으로 만들어낸 가치는 더 많은 가치를 생산하고 결국 더 많은 수익을 의미한다.

우리는 항상 어마어마한 것들을 상상하고는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되었든 처음 하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수백, 수천, 수만이 되기 위해서는 언제나 하나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그래서 그 하나를 빨리 실행해서 시장의 소리를 듣고 행동하고 평가하고 조정해서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써 가치를 생산해 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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