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공식 중에 하나인 길에 대해서 오늘은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길은 여러분이 여행하는 재정적 진로로 예를 들어, 직업의 길, 사업의 길. 자동차 여행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은 수많은 길 중 하나를 선택해 나아가면 되는데 어떤 길이 추월차선으로 데려가 줄 수 있을까요?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올바른 길로 가야 부로 통한다
모든 사업이 옳은 길은 아니다. 소수의 길만이 영향력의 법칙 위에, 법칙이 통하는 곳이나 법칙 근처에 위치한다.
최고의 길과 순수한 추월차선만이 추월차선의 5계명(필요, 진입, 통제, 규모, 시간)을 만족시킨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263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즈니스 즉, 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 등의 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업이 부로 통하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영향력이 중요한데 추월차선의 5계명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을 좇지 말고 필요를 좇으라
필요의 계명은 필요를 해결하는 사업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이때 필요는 문제점이나 서비스 결함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정서적 불만족 등을 말한다.
신규 사업의 90%는 외적인 시장 욕구가 아닌 이기적인 내적 욕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실패한다.
아무도 꿈과 돈을 향한 당신의 이기적인 갈망에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만 알고 싶어 한다.
돈을 좇으면 돈은 달아난다. 하지만 돈을 무시하고 무엇이 돈을 끄는지에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100만 명에세 도움을 준다면 백만장자가 될 것이다.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것이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당신이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진정 하고 싶은 것'과 '진정 하기 싫은 것'을 맞바꾼다. 이들은 5일 동안의 끔찍한 일과 2일 동안의 행복을 맞바꾼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270
부자가 되고 싶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다음 중에 무엇이라도 제공해 보라고 하는 군요. 기분을 좋게 해주어라.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교육해 주어라. 외모를 발전시켜라 (건강, 영양, 옷, 화장). 안전을 제공하라 (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 (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이것들을 할 수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 세상에 내놓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자신에게 질문하라고 합니다.
진입 방벽이 높거나 남달리 탁월하거나
진입의 계명에 의하면 진입 장벽이 낮아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길은 열등해진다.
접근성이 높은 길에는 통행량이 많다. 통행량이 많으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이 치열하면 구성원들에게 돌아가는 이문은 낮아진다.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포화 시장을 야기한다.
낮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사업에 진입하는 것은 값을 치러야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모두 다'는 일반 대중이며 누구나 주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276
아무나 다 시작할 수 있는 것이라면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진입 장벽이 낮다면 탁월해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진입이라는 것이 매우 세부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두 다'는 위험 신호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통제권을 갖고 있어야 큰돈을 만질 수 있다
히치하이커들은 사업의 통제권을 추월차선 여행자들에게 양위한다.
운전자와 히치하이커 관계에서 항상 운전자가 통제권을 가지며 히치하이커는 운전자에게 좌지우지된다.
당신이 통제하는 조직을 갖고 세상을 놀이터로 삼아라.
다단계는 사업과는 별로 관계가 없고 오히려 판매, 네트워킹, 훈련과 동기 유발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다단계는 통제의 계명, 진입의 계명, 그리고 때로는 필요의 계명을 위반한다.
다단계 판매원들은 추월차선 여행자의 군대에 속한 일개 병사다.
다단계는 강력한 유통 체계다. 추월차선 여행자는 다단계 회사에 취직하지 않고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p.282~283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직접 시스템과 돈나무를 통제해서 스스로 정책과 제품과 생산자들을 통제한다면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온다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당신의 사업은 단타 사업이 될 수도 있고 홈런 사업이 될 수도 있다.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오고 규모는 시장에 의해서 결정된다.
규모의 계명을 위반하면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무장 해제된다.
범위(판매 개수)와 중요도(단위당 이익) 중 하나 혹은 둘 모두가 충족되면 규모가 실현된다.
영향력의 법칙을 통해서 부에 이를 수 있으며, 이때 규모, 중요도, 수입원은 장애가 된다.
영향력에 접근하려면 통제권을 쥐고 규모나 중요도라는 장애물을 깨부숴야 한다.
규모, 중요도, 수입원에 결함이 있을 경우 부의 창출에 이르는 길에 속도 제한이 걸리게 된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291
규모를 생각하면서 판매 개수의 최대치와 개당 이익의 최대치는 얼마인가? 고객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를 생각하기 바랍니다. 영향력의 법칙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수입원에 대한 통제권을 쥔 채로 규모와 중요도의 장애물을 깨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이 최고
시간과 분리되지 않는 사업은 직업이다.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은 시간의 계명을 충족시킨다.
시간의 계명을 충족시키려면 돈 나무 묘목에 기반을 둔 사업을 시작하거나 돈 나무 묘목을 이식할 수 있는 사업을 하라.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294
콘텐츠 시스템, 컴퓨터 시스탬,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 등이 돈 나무 묘목이라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합시다.
추월차선 5계명을 만족시키는 사업 아이템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필요, 시간, 규모-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다.
필요에 기반을 둔 사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시키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 도로다.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타 기반 사업은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 될 수 있다. 되풀이를 하면 규모를 장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304
추월차선 5계명을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인터넷, 혁신, 의도적인 되풀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가입자 기반, 콘텐츠 기반, 고객 발굴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중개 시스템, 광고, 전자상거래 등이 있을 수 있다. 발명가의 핵심과제는 기존의 것을 개선시키거나 수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혁신이란 제조와 유통이라는 도전적인 행위를 수반하는 것입니다.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기회란 타개책을 마련하기보다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작은 불편, 문제점 등을 포착하는 것이다.
경쟁이 당신의 길을 방해하게끔 해서는 안된다. 경쟁은 어디에나 존재하므로 당신의 목표는 '더 잘하기'가 되어야 ㅎ나다.
추월차선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업가들 역시 엄청나게 뛰어난 아이디어로 시작하지 않았다. 이들은 기존의 콘셉트를 개선하거나 이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제공했을 뿐이다.
단념은 꿈을 버릴 때나 하는 것이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p.282~283
매일매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기회를 포착해서 부를 축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뭔가 거창하고 위대한 아이디어에서 온다고 생각하지 말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적절하게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간단하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월차선의 길은 매끄러운 아스팔트가 아닌 실패로 포장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계속 단념하지 않고 그 길은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라
추월차선은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꿈을 이루려면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큰 목표는 목표를 이루는 세부사항들로 쪼개서 달성하라.
매일 조금씩 저축하면서 돈과 당신의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자유를 살 수 있는 소극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함께 싸워 줄 병사를 하나 더 구하는 셈이 된다.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은 부가 아니라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존재해야 한다. 부의 증대는 추월차선에 맡겨라.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재무 왕국을 세우기 어려울 것이다.
"생활수준을 소득수준보다 낮게 유지하라"는 규칙은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에게 "생활수준을 소득수준보다 낮게 유지하라"는 곧 소득을 증대시키라는 의미다.
재정 자문가는 재무적 문맹을 해결해 주지 않으며, 재무적 지식은 보험과 같다.
재무적 문맹 상태에 놓여 있으면 통제력을 잃게 된다. 특히 재정 자문가의 조언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그렇다.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pp.324~325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1.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 무엇을 원하는가? 2. 비용을 계산하라 : 당신의 꿈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가? 3. 목표를 정하라 :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과 사업상 수익 목표를 설정하라. 4. 실현하라 : 자금을 모으고 사업을 시작하라! 4단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관리하려면 재무 지식이 필요하며, 통제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재무적 문맹에서 탈출해 재정 자문가의 조언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