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잠시 미뤄두고 있었던 역사소설 <건륭황제>를 보느라 <언스크립티드>를 보는 것을 어제 잠깐 주춤했는데요. 오늘은 독한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 자신을 이긴 거 같아 느낌은 좋습니다.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3 필요의 계명 : 어떤 산업에서든 기회를 만들어내는 법
불완전한 세상은 완전한 기회다
필요의 계명은 생산가치주의 체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계명이다. 왜냐하면 필요의 계명이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필요의 계명은 당신이 진입 장벽이 높고 잘 통제된 기업의 소유주이고 그 기업이 상대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니즈(needs 고객의 필요)나 원츠(wants 고객이 원하는 것들)를 충족시킨다면, 당신은 성장, 이윤, 그리고 어쩌면 평생에 걸친 수동적 소득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가치와 필요 만들기
'가치'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라. '상대적 값어치, 쓸모, 혹은 중요성'이라는 정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핵심적인 구절은 '상대적 값어치' 혹은 '상대적 가치'라는 말이다.
큰 부자들이 부자인 까닭은 그들이 단순한 가치를 창출하거나 통제하거나 관리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가치 창출, 통제 혹은 관리하기 때문이다.
생산가치주의 : 가치 만들기와 가치경쟁
당신이 구매 여부를 고려할 때마다 가치경쟁 게임이 당신의 머릿속에 펼쳐진다. 이 가치 저울질 게임에서 당신은 각 구매 제안에 대해 다수의 속성들을 분석하고 거기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가치 만들기는 가치경쟁에서의 승자가 누구인지를 결정한다.
돈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가치기준과 가치속성
가치기준은 "예, 이것을 사기를 원해요" 혹은 "아니요, 다른 곳을 좀 둘러보려고요"의 차이를 결정하게 만든다. 당신은 누군가를 구매 혹은 비구매로 이끄는 가치기준의 결정적 속성이 무엇인지 짐작할 수 없다.
가치 만들기로 경쟁자를 압도하라
어떤 회사가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룩할 때마다 그 회사의 가치기준과 그 속성들을 들여다보라. 얼마나 많은 가치속성을 생산적으로 만들었는가? 기하급수적 성장은 단순히 싼 가격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다. 다수의 가치속성이 생산적으로 만들어졌을 때 가능하다.
가치 만들기 엔지니어링
시장을 지배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려면 가치 만들기를 해야 한다. 그 출발점은 가치기준과 그 속성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첫째, 당신의 제품과 해당 산업을 찬찬히 뜯어보면서 모든 가치속성을 파악해라. 주도니 속성들을 첫 번째 기준으로 삼아라. 상품 그 자체를 그 핵심 구성 요소로 해체적으로 들여다 본다. 이제 부차적인 속성들로 두 번째 속성 집단을 구성해 보라. 매출을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거나 방해가 되는 모든 속성들을 포함시킬 수 있다.
가치속성 만들기의 시장 확장 능력
당신이 할 일은 가치생성 기회를 발견하겠다는 명학한 의도를 가지고 각 가치속성을 파악하되, 우물 안 개구리의 안목이 아닌 전 세계적인 안목으로 그 과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다른 속성 가치들에 대한 간섭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되도록 많은 속성에 가치를 더하면 생산적으로 만들수록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가치 만들기의 여섯 가지 오류
1. 시장 간과의 오류
사업주가 상대적 가치를 성공의 지표로 여기지 않을 때 시장 간과의 오류에 빠진다. 시장을 간과하는 것은 최악의 실수로, 결코 기회를 잡을 수 없다.
2. 속성 고립의 오류
한가지 속성에만 집착하는 것을 말한다. 비즈니스에서의 기타 속성의 간과는 하나의 변수인 가격에 대해서만 가치와 기회를 부여하는 실수에 해당한다.
3. 큰 것 한 방의 오류
큰 것 한 방의 오류는 시장에서 최초이기만 하면 경쟁은 없을 것이라는 논리에 기초한다. 큰 것 한 방의 오류에 사로잡히면 당신은 절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왜냐면 전설적인 아이디어의 번개가 당신의 머리를 내려치는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4. 붐비는 방의 오류
붐비는 방의 오류에 따르면 당신의 아이디어는 훌륭하지 않다. 왜냐면 이미 누군가가 그것을 현실화했기 때문이다. 붐비는 방이라 할지라도 전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가치 만들기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빈자리가 보인다. 생산적으로 만들어볼 가치가 있다면 비집고 들어갈 공간은 언제나 있다.
5. 텅 빈 방의 오류
방이 텅 비어 있는 것을 본 기업가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평가절하하게 된다. 붐비는 방의 오류와 텅 빈 방의 오류는 합세해서 당신을 무위의 기업가로 만든다. 결과적으로 그 어떤 아이디어도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된다.
6. 유저 기업가의 오류
기업가 규칙 그 어디에도 당신이 판매하는 상품의 열렬한 사용자이어야 그 상품을 취급할 수 있다는 구절은 없다. 유저 기업가의 오류는 기업가 자신에게 개인적으로 가치 있는 것만을 취급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13가지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추월차선' 아이디어의 발견과 가치 창출의 원천은 혁신과 개선 두 가지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 언어(불평에서 기회 발견하기)
시장은 부정적이고 이기적인 언어를 구사한다. 시장은 불평하고, 징징거리고, 원망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우리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불평과 괴로움은 기회다. 별 것 아닌 것 같거나 멍청한 소리로 들리더라도 그냥 넘겨버리지 말라. 더 편리한 것을 바라는가? 덜 괴로운 것을 바라는가? 바로 기기에 추월차선 아이디어가 있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2. 편의성 증대(불편 해결을 통해 가치 만들기)
불편한 것은 무엇이든 기회다. 불편은 그 자체로 상품이 될 수 있고 상품을 둘러싼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불편을 개선해 편리성을 더할 수도 있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3. 단순화와 용이화(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단순화하기)
복잡해 단순화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기회다. 수월함은 다수의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4. 원츠(필요와 무관하게 원하는 것)
가장 애매한 형태의 필요(need)가 욕구(want)라는 것이다. 당신은 필요한 것에 대해 욕구를 가질 수도 있지만, 필요하지 않은 것을 욕망할 수도 있다. 당신이 무엇인가를 원할 때 효용이나 기능은 부차적이다. 대부분의 원츠는 허영, 사치, 오락, 패션 분야에 해당한다. 원츠의 기회들은 풍성하다. 왜냐하면 수요가 마케팅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이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5. 서비스 간극(서비스가 나쁜 곳에 좋은 서비스 제공)
허술한 고객 서비스는 기회다. 완전히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을 왕처럼 떠받들면 생산적 가치 만들기가 형성된다. 특출한 고객 서비스는 내가 경쟁자들을 제칠 수 있도록 도와준 가치 만들기 중 일등공신이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6. 지리적 차익거래(노는 연못 옮기기)
지리적 차익거래 또는 연못 옮기기는 당신의 지역에서 흔한 것을 취해 그것의 공급이 원활치 못한 곳에서 리포지셔닝을 하는 기법이다. 지리적 차익거래에서 당신은 거주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7. 군중 먹거리를 제공하라(진입 계명의 예외 조항)
군중 먹이기는 진입 계명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진입의 계명이 위반되는 곳엔 기회가 있다. 모험적 사업을 향해 난 문 중 잠기지 않은 문은 언제나 붐비게 마련이고, 북적대는 군중은 먹을 것과 살 곳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골드러시가 절정을 이룰 때는 삽을 팔아야 돈이 되는 법이다. 최상의 기회는 군중의 일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군중을 먹이고 재우고 섬기는 데서 온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8. 가치 차익거래(수리해 비싸게 되팔기)
가치 차익거래의 메커니즘은 단순히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차익거래는 가치가 꾸준히 증가하는 모든 거래에 해당한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9. 용도 변경(용도 변경을 통한 가치 부가)
용도 변경은 다양한 물건을 소재로 해서 새로운 용도의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문제를 보고 그 문제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가는 놀라운 가치 명제를 내세우는 위대한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그 명제는 3R의 명제다. 즉 수거하고(Reclaim), 재활용하고(Recycle), 용도를 변경하라(Repurpose)!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0. 마케팅 차익거래
마케팅 차익거래는 노출되지 않았거나 이용이 충분히 되지 않은 자산을 취해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윤 증대의 잠재력을 지닌 수천의 상품들이 제대로 된 마케팅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구매와 사용을 위한 홍보나 동기부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그런 곳에 마케팅 차액거래라는 기회가 있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1. 과도한 자본주의
각본에서 탈출한 기업가로서 우리는 자본주의자이기 이전에 청지기다. 고객의 이익을 우리의 이익 앞에 두어야 한다. 약속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라. 그러면 돈이 따라 오리라. 과도한 자본주의는 원래의 가치 창출 사명을 저버리고 이윤을 우선순위로 삼는 비즈니스 조직에서 확연하게 나타난다. 과도한 자본주의가 식품 및 농업 관련 산업에서만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확고한 기반을 닦은 기업이 진정한 목적을 잃고 헤맬 때 어디서든지 그 모습을 드러낸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2. 이해관계자의 강등
사업체에는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있고, 그들의 우선순위에 따라 과도한 자본주의가 팽배해질지, 새로운 기회들을 만들어 낼지 새로운 경쟁자들을 만나게 될지 결정된다. 이해관계자를 강등하는 상장기업은 더 작고 더 민첩한 회사에게 시장 점유율을 뺏길 위치에 있게 된다는 것이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3. 개선과 제거
개선은 화학박사나 부자 삼촌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도 끈기와 비전을 가지고 작은 변화로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개선도 할 수 있지만 제거도 할 수 있다. 제거는 상품에서 무엇인가를 빼서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선호는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므로 소비자에게 귀를 기울이다 보면 제거를 통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니즈 파악을 위한 최선의 베팅과 기업가의 악몽
뛰어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각본에서 탈출할 때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 단계를 넘어 발로 뛰고 손을 움직이며 '실제로 일을 하는 것'이다. 쓸만한 아이디어들을 찾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인생과 일터 모두에서의 경험 부족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은 당신이 어떤 활동이나 업계에 대해 잘 알고 있음을 뜻한다.
성공한 기업가들의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그들이 직접 현장에서 발로 뛰는 가운데 사원이나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어떤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사원이나 시장의 채워지지 않은 니즈를 발견하고는 그것을 해결한다.
해결적 거래 : 현장 경험 건너뛰기
해결적 거래에는 특정 산업의 전문가들에게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묻는 활동이 포함된다. 그런 질문을 출발점으로 해서 답변으로 얻은 문제(응답자들이 표현한 문제)를 위한 해결책들을 평가한다. 해결책 거래는 업계의 니즈를 파악하는 지름길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진짜 현장 경험이라는 바이올린 곡을 제1주는 아닐지라도 제2주자로서 연주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현장 경험을 쌓을 시간이 없다고? 그렇다면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의 자문을 구하라.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4 시간의 계명 :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수동적 소득을 원하는가? 70억 명의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시간의 계명은 두 가지 요건을 갖는다. 첫째 요건은 당신이 창출한 가치는 반드시 당신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둘째 요건은 분리성이다. 당신의 사업이 진화해 나감에 따라, 그 사업에 얽매여 있던 당신의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시간의 계명을 지키려면 몇 달 혹은 몇 년에 걸친 처절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시간 존중 : 자산 가치 창출
시간의 계명을 존중하는 것은 그것에 대해 잊어버리는 것이다. 잊어버려라. 단, 단기적으로만. 그 계명은 잊고 장기적으로 자산가치 시스템에 집중하라. 자산 가치 시스템은 당신의 개인 조수로서 시간을 대리한다. 자산 가치 시스템은 거의 모든 것-상품 개발, 게임, 플랜차이즈 식당,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인적자원 시스템, 도서 시리즈를 비롯해 당신의 시간과 분리되어 존재하는 모든 개념적 실체로서의 시스템을 망라하는 모든 것-에서 구축가능하다.
여섯 가지 자산 가치 시스템
1. 머니 시스템
자본의 원칙에 따라, 머니 시스템은 우두머리 시스템이고, 각본에서 탈출한 우리의 목표이기도 하다. 수동성 면에서 가장 강력하다. 본질적으로 머니 시스템은 자본 대여 비즈니스로서, 당신의 투자로부터 꾸준히 소득이 나오는데, 그 형태는 이자, 배당, 합자회사 소득 등 다양하다.
2. 디지털 제품 시스템
디지털 제품 시스템은 콘텐츠나 정보의 전파라는 범주에 든다. 전형적으로, 디지털 제품 시스템은 만들기가 쉽고, 그러다 보니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
3. 소프트웨어 : 인터넷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거나 쉬운 길을 제시하거나 오락을 제공하는 용도로 쓰인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가장 자산다운 자산인데, 일단 코딩이 되고 나면 업그레이드와 지원 외의 관리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4. 제품 시스템
제품 시스템은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물리적 상품이다. 실체적이고 최소한의 지원만으로도 생존이 가능하므로, 비즈니스 자산 중에서 세 번째로 효과적인 형태다.
5. 대여 시스템
대여 시스템은 제품 시스템의 한 형태로서, 제품이 구매되지 않고 대여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제품 자체와 일정 기간에 걸친 제품의 사용이 소득을 창출하고 이에 따른 자산이 존재한다.
6. 인적 자원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은 제품 시스템 혹은 서비스 시스템이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보통 다른 시스템을 종속시킨다.
자산 구조 : 당신을 위해 쉬지 않고 일하는 대리자들
자산 가치 창출의 또 다른 구성 성분은 자산 구조라는 것이다. 자산 구조는 당신의 자산 가치 시스템을 지원하거나 홍보하거나 마케팅하는 또 다른 영구적 시스템으로, 당신의 시간과 별개로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쉼 없이 작동한다. 자산은 가치를 창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능력을 당신에게 부여한다.
자산 구조는 나의 시간 사용 방법에도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할 수 있으려면 당신이 싫어하는 것도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자산 비용
자면서 돈 벌기. 그것도 7백달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미안하지만 자산을 창출하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자산을 위해 치르는 값은, 역설적이게도, 당신의 시간으로 치러진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라. 자산 가치를 창출하려면 배양 기간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열매를 말로 거두어들이고 쌍을 때가 되면 비로소 머니 시스템이 탄생한다.
왜 황금 거위를 파는가?
그것들은 모두 시간의 계명과 연관이 있다.
첫째, 나는 미래에 황금알을 낳을 거위의 능력을 재단하고는 그것이 감가상각이 진행되고 만기가 다가오는 자산이라고 판단했다. 둘째, 기업가로서 10년 차에 접어들었을 때 '기업가'로서의 나의 역할은 시들해졌다. 나는 기업가가 아닌 관리자가 되어 있었다. 마지막 이유는 시간의 계명과 관련이 깊다. 나는 반수동적이면서 그 소용이 다해가는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완전히 수동성과 영속성을 부여하고 싶었다. 나는 나의 인터넷 비즈니스 시스템을 머니 시스템으로 교체했다.
필요의 계명과 시간의 계명을 읽었는데요. 필요의 계명의 가치와 이타성이라는 관점에서 대상을 관찰해서 필요성을 끄집어 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의 계명은 나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산 가치 시스템을 만드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자산 가치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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