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언스크립티드>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비즈니스, 생산가치주의, 통제, 진입

by P&TB 2023. 8. 23.
반응형

소설책 <운중가>를 읽느라 책 읽는 속도가 느려지네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즐거움을 뒤로 미룰 줄 알아야 한다는데... 이 더위에 머리골치 아픈 글보다 즐겁고 아름다운 글을 읽고 싶은 욕구가 더 강해지네요. 이러면 안 되는데 말입니다.

인생을 바꾸는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법

명예의 전당 헌액자들은 실패의 쓴맛을 안다
기업가정신은 각본에서 탈출한 기업가적 기본틀 안에 있을 때 스테로이드의 섭취처럼 불공정한 우위를 얻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추월차선 기업가정신이다.
기업가적 스테로이드 :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추월차선 기업가정신은 새로워진 신념과 결합된 강력한 의미와 목적과 합치하고, 하나의 대원칙인 생산가치주의가 그것을 아우르는데. 그 대원칙 아래에는 다섯 가지의 핵심적 계명들이 있다. 이 핵심적 5계명을 한꺼번에 '센츠(CENTS: Control, Entry, Need, Time, Scale)'라고도 칭한다.

언제나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 하는데 사업에서의 성공도 마찬가지로 많은 실패를 경험하고 하나의 성공을 통해 크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산가치주의를 가지고 센츠를 통해 추월차선 기업가정신으로 연속적인 안타를 칠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대원칙 : 생산가치주의 돈 찍어내고 두 다리 뻗고 잘 사는 법

광고는 실패자들을 위한 것이다
생산가치주의는 돈을 당겨다가 가치 창출자들에게 안겨준다. 가치 창출자란 다른 곳에서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감동한 유저 간 추천과 단골들을 통해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생산가치주의는 돈-가치 이분법에서 논의한 바 있는 가치 증표들을 끌어 모으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밀기(Push) VS. 당기기(Pull)
광고에 목숨을 거는 기업들은 밀기(push)라는 방편에 매달리지만 잡초처럼 무성하게 잘 자라면서 창업자를 부유하게 하는 기업들은 당기기(pull)의 신공을 자랑한다.
밀기-당기기 양극성에서의 '당기기'는 생산가치주의를 통해 작용하며 생산가치주의 체제 안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당기는 힘을 갖는다. 당기기의 본질은 입소문, 이용자 만족, 사회적 증거(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현상)이다.
생산가치주의 체제의 엔지니어링
생산가치주의를 엔지니어링하는 것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거나 시장과 다른 무엇인가를 수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그런 것들을 발판으로 해 생산가치주의는 더 멀리 도움닫기를 한다. 당신의 기업이 센츠(CENTS)을 만들면, 센스(SENSE)가 통할 것이다.

생산가치주의는 한 마디로 상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감동하여 당기기를 통해 저절로 사업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말입니다. 센츠를 만들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1 통제의 계명 : 구축하고 소유하라

상어는 먹고 잔챙이는 먹힌다
대부분의 풋내기 기업가들은 잔챙이의 가죽을 뒤집어쓰길 원한다.
통제의 계명을 위반하면 생기는 일
외부 영향력 다각화가 비즈니스의 핵심자산이 외적 영향력에 면역력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는 사실이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나의 진짜 자산들은 개인적 브랜드, 독자 명단, 플랫폼이 있다.
'검은 쪽지'-기업가정신의 '분홍 쪽지'
'분홍 쪽지'를 받는 것이 '해고'당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지구상의 억만장잔ㄴ 누구라 할 것 없이 모두 통제의 방법을 통해 부를 일구었다.
남을 지휘할 것인가 아니면 남의 지휘아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환원된다.

사업적 성공을 위해서는 통제를 자신이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인생을 제대로 살려고 할 때도 통재의 소재가 자신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사업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통제하게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통제를 누군가에게 주고 거기에서 뭔가를 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2 진입의 계명 : 어려움은 기회다!

낮은 진입장벽 : 쉬운 길을 찾는다면 당신은 문제해결사가 아니다
진입의 계명은 기회는 빈약한데 경쟁자들은 우글거리는 시장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입장벽이 높을 수록 사업 시작이 어렵다. 그렇지만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 또한 튼실할 수 있다.
시련의 기회 : 당신을 위해 만들어진 매뉴얼은 없다
기업가가 실패할 때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기업가정신의 결여다. 기업가정신이란 고객을 위한 문제해결, 편리증진, 욕구충족에 관한 것이다. 또한 그런 것을 통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낮은 장벽으로 시도한 사업은 훗날 채무로 남는 반면 시련은 자신으로 남는다. 어려움은 문제의 깊이를 반영하고 가치의 크기를 대변한다. 그러나 더욱더 중요한 것은, 어려운 진입장벽이 천연 방어막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장벽 강화 : 과정이 좌우한다
창업이나 진입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그 과정은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집행 시간을 반영한다. 이 시간의 많은 부분ㅇ느 학습 곡선으로 구성된다. 장벽 강화는 시련의 시간에 구축된 해자로서, 경쟁 기업가들이 당신의 성에 들어오지 못하게 만든다.
과정 중시 원칙은 당신이 해결하고 있는 문제의 중심을 훤히 꿰뚫는 통찰을 제공한다. 과정 중시 원칙은 또한 일단 시장이 당신의 상품을 인증한 뒤에 세워지는 진입장벽을 튼튼하게 해 준다.

이 부분이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디어를 내고 실현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에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장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기다릴 수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러니 잘 계획을 세워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초기비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진입장벽이 낮은 수단들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사실인 거 같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싶으시다면

 

부의 추월차선(10주년 스페셜 에디션):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COUPANG

www.coupang.com

직접 책을 보고 싶으시다면 

 

언스크립티드: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COUPANG

www.coupang.com

참고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