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자백'과 '자각'에 대해 정리를 하였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비전' '새로운 선택 : 각본에서 탈출한 삶'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선택 : 각본에서 탈출한 삶
각본에서 탈출한 삶 : 열받으라!
삶이란 당신 존재를 큐레이팅하면서 당신의 시간과 생각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가는 것(to become)에 대한 것이다. 열받고 정신차려 환골탈태해서 얻는 다섯 가지 자유에 대해 말해주겠다.
1. 일로부터의 자유
2. 결핍과 경제적 곤궁으로부터의 자유
3. 가장현실의 영향으로부터의 자유
4. 헛된 희망과 예속으로부터의 자유
5.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
각본탈출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이렇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입고, 사고, 살고, 추구하라. 그것은 아름다운 삶의 방식이다.
엠제이 드마코, <언스크립티드>, pp.98~103
열받아서 스스로 각본에서 탈출하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5가지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 출발선상에 설 수 있을지 작가는 의문을 던집니다.
대오각성 : 열받고 정신차려라
동기부여 전문가 짐 론(Jim Rohn)은 "누구나 두 가지 중 하나의 괴로움을 겪어야 합니다. 즉, 수양의 고통 혹은 회한의 고통 중에 우리는 양자택일을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어떤 시점에 우리는 바로 이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가짜 대오각성과 진짜 대오각성을 구별하는 방법이 있다. 가짜 대오각성에는 네 가지 위협이 연루되고, 그중 하나가 당신을 다시 그 각본으로 돌려보낼 것이다. 진짜 대오각성은 그런 위협이 없다.
첫 번째 위험 : 평범의 안락함
두 번째 위협 : 자존심과 자아의 보호
세 번째 위협 : 나에게는 책임이 있다
네 번째 위협 : 두려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두운 그림자의 추격을 받는다. 그 그림자는 꿈의 썩어가는 시체다.
각본화된 운영체계가 전투에서 덩치 크고 사나운 곰이라면, 우리에게는 승산을 바꾸어놓을 비밀 무기가 있다. 각본에서 탈출한 기업가적 기본틀(TUNEF; The UNSCRIPTED Entrepreneurial Framework)이 그것이다. 자, 우리 이제 결과를 바꾸어놓을 변화를 실행하러 가자.
엠제이 드마코, <언스크립티드>, pp.98~103
고통을 양자택일 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는 말이 정말 무섭게 다가옵니다. 나이가 들수록 수양보다는 회한에 가까운 고통을 겪어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에 무섭습니다. 그렇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수양의 고통을 선택해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이든 다른 책을 읽고 대오각성을 해서 돌파구를 찾아 나서야 한다고 하는데, 진짜 대오각정이 아닌 경우가 허다한 것 같습니다. 다들 그렇겠지만, 평범한 안락함에 빠져서 거기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존심과 자아를 내려놓지 못해서 그렇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지켜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은 것이죠. 그것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그것들이 해결이 된 후에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두려움이 덮쳐오는 것이죠.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온몸을 온정신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근데 그게 대오각성을 진짜로 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것이라니 진짜 대오각성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에게 대오각성의 순간을 기억되는 순간이 오기를 바라 봅니다. 대오각성이 진짜든 가짜든 그래도 실천을 해 나가다 보면 그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영웅이 되는 순간이 오겠죠. 그래서 그게 바로 대오각성이었구나 하는 순간이 올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