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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희의 <나는 SNS 마케팅으로 월 3,000만 원 번다>

by P&TB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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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진솔한 인생사와 함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핵심 전략을 배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먼저 그녀의 인생사와 마케팅 비법을 배워 볼까요?

나는 SNS 마케팅으로 월 3,000만 원 번다 표지* 출처: Yes24

PART 1 나는 SNS 마케팅으로 월 3,000만 원 번다

나는 가세가 기울어 고등학교 때부터 무척 어려웠던 시절을 보냈다. 힘들게 살다가 더는 힘들어 견딜 수 없어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무작성 세계여행을 다녀왔다. 거기서 행복이 우선이라는 것을 깨닫고 와서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였다.

작가는 프리랜서로 먼저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무작정 사업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것도 실패였다. 그러다 우연히 페이스북에 사진 4장을 올리게 되고 이게 반응이 폭발하게 되어 SNS 마케팅을 시작하기로 하였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연구하면서 보냈다. 지금은 총 230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는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위협을 무릅쓰고 변화를 일으키고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할 때는 자로 지금이다. 당장 능력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발전할 수 있다면 자격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간절한 마음으로 그 일에 온전히 몰입해야 한다. 6개월 정도 지나서 채널은 안정적으로 되었다. 하지만 매 순간 SNS에 빠져 살고 일을 하면서 가슴이 뛰고 살아 있음을 느꼈다. 간절함으로 일에 미치고 일 자체가 즐거웠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이 몰입하며 흘리고 있는 땀방울이 곧 당신의 미래가 될 것이다.

나는 푸드, 패션, 여행, 애견, 커플, 책, 인테리어, 피트니스 채널 등을 운영 중이다. 별거 아닌 콘텐츠라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초기에는 하나의 콘텐츠를 올리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려야 한다. 나는 실패를 빨리, 여러 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실패를 통해 배운 경험들이 소중하고, 포기하지 않고 일어선 나에게 잘했다고 하고 싶다.

상상도 못할 만큼 큰 꿈을 꾸고 있다면, 상상할 수 없는 노력을 하면 된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몰입하다 보면 삶의 방식이 바뀌고 더 나아가 자신의 본질도 바뀌게 된다. 미칠 만큼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에 미치는 삶을 살 때 성공으로 향하는 기회의 문이 더 빨리 열림을 깨달았다.

평범한 스펙보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경험과 스토리로 브랜딩 된 사람이 인정받는 시대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는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한다. 나를 찾아와 주기를 바라는 타깃 대상이 나의 가치를 인정해 줄 때 비로소 퍼스널 브랜딩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꼭 하고 싶은 일이나 비즈니스를 통해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SNS를 활용한 퍼스널 브랜딩은 필수다.

PART 2 매출 10배 올려주는 SNS 마케팅 시크릿 노트

01 SNS 마케팅은 심리게임이다_심리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에서 나오는 '상호성의 원칙'은 상대방에게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이론이다. 누군가 자신에게 호의를 베풀면 자신도 그와 유사한 방법으로 호의를 갚아야 한다는 의무감에 사로잡힌다. 또 로버트 치알디니는 '희귀성의 원칙'에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대상을 얻었다고 상상할 때보다 그것을 잃어버렸다고 상상할 때 훨씬 더 강렬한 감정을 느낀다는 것이다.

진정한 마케팅은 고객의 심리를 이해한 후 그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과정인 것이다.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은 바로 감정과 역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의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02 누가 고객의 지갑을 조종하는가_뇌과학

고객이 어떤 것에 반응하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단번에 파악해야 한다. 고객의 구매동기와 감정을 살펴봐야 한다. 모든 결정의 80%는 무의식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무의식은 우리가 믿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이 지금 하는 행동은 과거의 경험과 연결된다. 과거의 기억이 현재의 경험과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다.

고객들은 감정적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고객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뇌과학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비 습관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뇌과학을 알아야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

03 지금 당신의 스토리를 팔아라_스토리

스토리의 매력은 독창성에 있다. 남들과 다른 독창적인 스토리는 호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더욱 쉽게 받아들인다.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팔아야 한다. 남들과 차별화된 독특한 스토리를 가진 사람만이 고객을 움직이고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04 '좋아요'를 누르는 콘텐츠는 따로 있다_콘텐츠

콘텐츠는 눈에 띄어야 하고 특별해야 하며 독창적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차별화된 것이 아니라 항상 '본질적'이어야 한다. 콘텐츠는 광고보다 더 포괄적이고 문화적인 특성이 강하다. 제품 경쟁력이 아닌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스스로 다가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콘텐츠의 질적 성장은 곧 사업, 기업의 성장임을 잊지 말자.

05 잘 팔리는 콘셉트는 이유가 있다_콘셉트

광고를 할 때 제품 판매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팔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어떻게 팔 것인지를 고민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팔아야 하는 것에 대한 본질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본질은 그것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잘 만든 광고는 그 광고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고객이 쉽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 메시지는 사실 콘셉트 그 자체다. 이 핵심 메시지가 결국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기대감'과 '즐거움'을 끊임없이 제공해야 한다.

구매 결정은 콘셉트아 제품에 대한 고객의 경험이 결합된 결과다. 콘셉트가 고객의 구매 동기와 일치하게 되면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콘셉트가 명확히 있는 매장은 어떠한 변화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 

06 머리가 아닌 가슴의 문을 두드려라_공감

아무리 제품이 좋다고 머리로 인식하고 있어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구매 결정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의 장점 만으로는 승부하기 어렵다. 누가 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의 싸움이다. 이성과 감성의 적절한 조합으로 그 접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감해 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끌리기 마련이다. 고객의 생각에 언제든 귀를 기울이고 그 마음에 깊이 공감해야 한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공감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가슴에 꽂혀야 마음이 움직이고 비로소 머리도 열린다. 고객의 머리가 아닌 가슴을 먼저 두드려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많은 실패를 통해 경험을 쌓고 간절함으로 10배의 노력을 하여 브랜딩을 하면 무언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사람 심리와 뇌과학을 바탕으로 컨셉트를 설정하고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이 공감하게 만들면 성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결론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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