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어떻게 월 3,000만 원을 벌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PART 3 1,000만 고객이 공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핵심 전략
01 꼭 필요한 것만 알려주는 페이스북 핵심 기능
페이스북_개인 프로필, 페이지, 그룹 서비스
개인 프로필: 사람들과 소통하는 공간
페이지: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브랜드 또는 제품을 홍보하거나 공인 또는 단체의 홍보 페이지 등으로 활용. 개인 계정을 만든 다음 '페이지 만들기' 버튼만 누르면 됨. 페이지 전환을 하면 개인 계정 데이터가 날아가니 백업 필수. 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하면 유형선택과 세부 카테고리 선택 그리고 페이지 이름을 입력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개설
페이스북 그룹: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 그룹 만들 때는 그룹 목표를 먼저 선택해야 한다.
02 월 매출 10배 올리는 페이지 활성화 비법
페이지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7가지 비법
- 샵 섹션을 활용하라
- 프라임 타임을 올라타라
- 아낌없이 쿠폰을 제공하라
- 7대 3의 법칙을 기억하라: 정보성과 광고 콘텐츠 비율
- 지피지기 전략으로 페이지를 활성화시켜라: 인사이트 활용. 모든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정확히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 킬러 콘텐츠로 승부하라: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과 끊임없는 관심,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온다.
- 페이스북 유료 광고로 날개를 달아라: 광고로 원하는 타겟층에 콘텐츠 노출시키기.
03 인사이트 분석으로 페이지 최적화하기
페이지 개설 후 해당 페이지를 '좋아요'한 팬이 30명이 넘으면 페이지 인사이트가 제공됨
페이지 인사이트는 개요, 홍보, 좋아요, 도달 범위, 페이지 조회, 페이지 활동, 게시물, 이벤트, 동영상, 사람, 메시지 메뉴로 구성됨
인사이트는 페이지 자체에 대한 정량적 분석과 게시물 반응도 측정, 팬들의 활도 파악 등 페이지에서 일어난 모든 활동에 대한 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04 평범한 사람들은 절대 모르는 페이스북 알고리즘
스토리 범핑 알고리즘: 시의성과 상관없이 인기 있는 게시물을 뉴스피드 상단에 노출
라스트 액터 알고리즘: 사용자가 최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게재했던 50개의 게시물을 분석해 인터랙션이 높은 이용자(친구/페이지)의 순위를 매기는 알고리즘
스팸성 게시물 배제 알고리즘: 좋아요, 공유, 댓슬을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게시물을 올리거나, 유저들의 반응이 좋았던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올리거나, 게시물에 삽입된 링크 연동 페이지가 광고로만 이루어져 있는 경우.
친구 우선순위 알고리즘: 친구가 많지 않은 유저의 콘텐츠가 연속적으로 노출, 관심이 많은 친구의 포스트를 뉴스피드 상단에 노출, 친구들이 포스트에 남긴 인터랙션, 즉 댓글이나 좋아요 활동이 아예 노출되지 않거나 뉴스피드 하단에 노출
콘텐츠 소비 시간 알고리즘: 사용자가 오래 읽는 포스트에 가점을 부여
콘텐츠의 원활한 노출과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결국 댓글과 공유를 많이 받고 소비 시간이 높은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답이다.
05 고객이 몰려오는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
페이스북 광고는 갬페인, 광고 세트, 광고 만들기 과정을 거쳐 생성된다.
자세한 내용이 책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06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를 위한 9가지 방법
- 비즈니스 목표를 세워라: 광고 목적을 분명히 알아야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 핵심 타깃을 선정하라: 위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연결 관계 등의 옵션으로 적합한 타깃을 찾아야 한다.
- 입찰 팁을 활용해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라: 예산은 지불 가능한 최대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광고세트 종료 시간 정확하게 설정, 입찰가 수정 자제해야 한다.
- 슬라이드 광고를 최대한 활용하라: 하나의 광고 유닛을 통해 여러 제품을 선보이거나 여러 슬라이드에 걸쳐 하나으 ㅣ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형식이다. 성과별로 순서 정렬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모바일 피드에 동영상을 만들어라: 빠르게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가 중요. 소리 없이 볼 수 있는 자막을 넣은 영상을 만들어라.
- 주변 지역 광고를 100% 활용하라: 주변 사람들에게 표시할 광고를 만들려면 페이지에 상세 주소를 추가하면 된다. 타킷팅이 중요, 지도를 클릭해 끌면 간편하게 원하는 위치 지정 가능.
- 성과가 저조한 광고는 원인을 파악한 뒤 즉시 수정하라: 입찰가, 적적한 타깃, 관련성 점수 등을 확인하고 수정하라.
- 잠재 고객용 광고를 활용해 고객 정보를 수집하라: 나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방식으로 고객 정보를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양식은 최대한 간결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 페이스북 픽셀을 이용해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라: 페이스북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인데, 어떤 광고가 전환을 불러일으켰는지 정확히 추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책의 자세한 사항 참조.
07 새롭게 업데이트된 페이스북 신기능 활용법
- 페이지 샵 섹션: 쇼핑 가능
-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실시간 방송
08 페이스북 운영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들
- 페이스북 댓글/메시지 추출 서비스: 팬케이크(thefancake.co.kr)
- 페이지/포스트/사용자 분석 서비스: 빅풋9(bigfoot9.com)
- 카드뉴스 제작 서비스: 타일(tyle.io)
- 페이스북 이벤트 위젯 제작 서비스: 아비브(avivapp.com)
- 동영상 제작 서비스: 쉐이커(www.shakr.com)
PART 4 고객을 단숨에 사로잡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핵심 전략
01 콕 찍어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핵심 기능
계정 개설 -> 프로필 등록
사진 변경: 이미지 등록
이름: 검색 가능
사용자 이름: 영문 아이디, 추후 변경 가능
웹사이트: 외부 링크 한 개 연결 가능
팔로우(친구 추가), 팔로워(나를 친구로 추가한 사람), 팔로잉(내가 친구로 추가한 사람), 선팔(내가 먼저 친구 추가 신청), 맞팔(서로 친구 추가), 언팔(팔로우한 것을 취소), 해시태크(#) 개념 알아두기
스토리 촬영, DM, 스토리 피드, 홈, 검색 및 둘러보기, 게시물 등록, 활동, 내 프로필, 바둑판형 게시물, 리스트형 게시물, 내가 태그된 사진, 북마크
02 3개월 안에 1만 팔로워를 만드는 핵심 전략
직접 댓글과 좋아요로 늘리는 방법이 최고
관심 가질 만한 콘텐츠 채우기
다양한 콘텐츠 업로드 후 나중에 개인 브랜딩, 팔로우 신청
팔로워 확보 후 브랜딩 하기
03 1초 안에 고객을 사로잡는 파워콘텐츠 기획하기
이미지, 동영상
좋은 콘텐츠는 수많은 테스트를 분석해야 나오고, 유저들과의 소통 속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 한다.
04 방문자를 열성팬으로 만드는 시크릿 노하우
SNS는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시스템이다. 먼저 다가가 당신의 마음을 먼저 표현하면 된다.
신뢰는 말과 행동이 일관성 있게 유지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줄 때 생긴다.
05 해시태그로 잠재 고객 1만 명을 사로잡아라
'건돌이닷컴'은 1위부터 100위까지의 해시태그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자신이 노출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는 해시태그를 올려야 한다. 콘텐츠와 상관없는 해시태그가 아니라,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해시태크를 활용해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06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비밀
홈 피드에서는 콘텐츠 노출 순서가 관련도순으로 바뀌었다.
'검색 및 둘러보기' 영역에는 관심사 기준의 알고리즘에 의해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가 노출된다.
'사람 찾아보기'에서 연락처나 페이스북 동기화를 해제해 비공개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다.
07 인스타그램 기업 계정으로 돈 벌기
비즈니스 계정은 '비즈니스 프로필, 인사이트, 홍보하기' 기능 포함됨
연락처 버튼: 이메일 문의, 문자 메시지 가능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어야 비즈니스 계정 전환이 됨
'인사이트'는 게시물의 성과 및 타깃 인사이트 확인 가능, 타깃 고객의 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홍보하기' 기능은 목표, 타깃, 예산, 일정, 최적화 기준, 노출 위치 등을 설정해 스폰서 광고를 진행하면 된다.
08 새로운 고객이 끊이지 않는 스토리 활용 비법
사용자가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24시간 동안만 피드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는 '스토리'기능 출시
내가 팔로우한 유저들이 업데이트한 스토리는 홈 피드 상단에 연속으로 표시되며, 상대방의 스토리를 보려면 홈 피드 상단에 있는 프로필 사진을 누르면 된다.
24시간 동안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멋진 스토리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가 페이스북에서 활동을 많이 해서인지 페이스북 관련 내용이 알차게 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대한 내용은 그에 비해 좀 적은 편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혹 페이스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이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