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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만에 읽고 바로 써먹는 <마케터의 글쓰기>

by P&TB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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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에 잠깐 몇 장 읽고 토요일에 맘먹고 읽었더니 한 권을 다 읽을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라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아주 쉽고 간략하게 잘 전달해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케터의 글쓰기 표지* 출처: YES24

마케터의 글쓰기 고려사항

마케터의 글쓰기엔 상대가 있다

마케터는 상대가 있는 글쓰기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용적인 글이라는 것을 명심을 하고 문학적인 글과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마케터는 글쓰기 목적을 가지고 있음으로 글 쓰는 목적을 잊지 말고 상대방의 반응을 끌어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글에 하나의 메시만 넣는 것이 독자를 배려하는 길이라고 합니다. 

모두를 위한 글은 사실 아무에게도 필요 없는 글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구체적으로 독자를 상상을 하고 글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답은 상대방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독자가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글쓰기를 한결 쉽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합니다. 마케터들이 쓰는 글의 목적은 독자들의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하는데, 그것은 구매, 채용, 회신 같은 것입니다. 그러려면 목적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합니다. 

읽는 이의 지식수준을 고려하여 쓰는 것입니다. 읽는 사람이 따라 검색을 하거나 누구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독자가 읽고 싶은 글을 써라

독자가 느끼기에 충분할 만큼 쉽게 쓰는 것입니다. 쉽게 쓴다, 짧게 쓴다, 말하듯이 쓴다, 정확한 단어를 쓴다는 원칙을 가지고 쓰는 것입니다. 문장도 글도 가능한 짧게 쓰면 좋습니다. 그러면 문장이 쉬워지고 글에 리듬이 생깁니다. 중언부언하는 긴 글보다 짧고 명료한 글이 믿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말하듯이 쓰기 위해서는 글을 쓰고 난 뒤 꼭 소리 내어 읽으면서 어색한 부분을 바로잡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단어를 쓰는 것은 아는 단어라도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들여 정확히 하는 것이 좋고 맞춤법은 기본으로 생각하고 꼭 맞춤법 검사기로 검사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고 합니다. 

마케터의 글은 일기가 아니고 상품이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정보, 재미, 감동이 있어야 좋은 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감동은 제외하고 최소한 정보와 재미는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마케터의 글은 설득을 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은 재미있게, 내용은 팩트로 채우고, 문장은 리듬감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1%의 다른 관점을 찾고, 팩트는 구체적으로, 개연성과 인과관계가 중요하고,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을 지켜서 쓰라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위한 마케터의 생각법

글쓰기가 쉬워지는 구성법

실용 글쓰기를 할 때는 분류적 사고를 토대로 글감을 일목요연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실용 글쓰기를 잘한다는 것은 정리를 잘한다는 말에 가깝습니다. 정리를 잘하려면 분류적 사고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류적 사고로 글쓰는 순서는 1. 주제 정하기 : 글쓰기의 목적을 분명하게, 2. 글쓰기 자료 모으기 : 주장을 뒷받침할 팩트 수집, 3. 글쓰기 자료 배치하기 : 기승전결에 따라 분류, 4. 글쓰기 : 배치도에 따라 자료 늘여놓기, 5. 퇴고 : 고치고 또 고치기 순으로 합니다. 

글의 구성에 따른 전개 방법

실용 글쓰기의 기본 구성은 도입-근거-메시지입니다. 서론에는 독자를 끌어들이고, 본론에서는 주장에 근거를 제시하고, 결론에서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도입, 유혹은 30초 안에! 우리가 쓰는 글의 운명은 도입부가 결정합니다. 1. 요약으로 시작하는 정직한 도입, 2. 정의로 시작하는 추상적인 도입, 3. 인용으로 시작하는 신뢰도 높은 도입, 4. 질문으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도입, 5. 이야기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도입 등이다. 

근거, 설득은 팩트로! 메시지에 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골라 팩트를 배열하면 됩니다. 1. 나열과 분류, 2. 중요도 순서, 3. 문제와 해결, 4. 비교와 대조, 5. 이야기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독자를 행동하게 하라! 실용적인 글은 여운을 남기면 안된다고 합니다. 1. 요구 메시지, 2. 해법을 제시하는 메시지, 3. 의지를 피력하는 메시지, 4. 인용을 활용한 메시지, 5. 질문과 반전을 활용한 메시지 등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팁으로 1. 공감하라, 2. 질문하라, 3. 선언하라, 4. 예시를 들라, 5. 프레이밍을 활용하라, 6. 구체적인 숫자를 말하라 등이 있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실전 글쓰기

1. 보도자료 쓰기, 2. 광고와 판매를 위한 글쓰기, 3. 블로그와 SNS 글쓰기, 4. 3초 안에 고객을 사로잡는 제목 짓기, 5. '갑'이 있는 글쓰기, 6. 이메일 쓰기 등을 사례로 들고 있으니 바로 보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일단 쉽게 읽히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팁들이 많습니다. 글을 쉽게 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기기도 합니다. 일단 책을 읽고 바로 응용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글을 쓸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이 글을 정리하면서 느낀 거지만 쉽게 자신만의 스타일이 변하지는 않는 것 같으니 책을 옆에 두고 항상 지침으로 삼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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