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RIT 그릿> 성취, 그릿 척도

by P&TB 2023. 6. 26.
반응형

당신의 그릿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 보세요. 결과가 충격적이라는 생각이 들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이 책을 계속 보게 되면 알 수 있겠죠? 그 해답이 이 책에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계속 읽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성취=재능 ×노력 ×노력

재능 × 노력 = 기술, 기술 × 노력 = 성취 ,  ∴ 성취 = 재능 × 노력 × 노력
나는 여기에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 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한다.
앤절라 더크워스, <GRIT 그릿>, p.82

재능이 성취가 되려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술을 읽히고 그것을 다시 노력을 하면 성취를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 일을 할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 노력이 중요한 것이죠. 그리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릿 척도

당신의 그릿은 어느 정도인가? 한번 측정해 보도록 하세요. 각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칸에 표시를 해보십시오. 질문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당신이 직장 동료나 친구, 가족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에 비해 어떤지 자문하고 답해보십시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런 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에 소홀해진 적이 있다. 5 4 3 2 1
2. 나는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다.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1 2 3 4 5
3. 나는 한 가지 목표를 세워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한 적이 종종 있다. 5 4 3 2 1
4. 나는 노력가다. 1 2 3 4 5
5. 나는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일에 계속 집중하기 힘들다. 5 4 3 2 1
6.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1 2 3 4 5
7. 나의 관심사는 해마다 바뀐다. 5 4 3 2 1
8. 나는 성실하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1 2 3 4 5
9. 나는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잠시 사로잡혔다가 얼마 후에 관심을 잃은 적이 있다. 5 4 3 2 1
10. 나는 좌절을 딛고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1 2 3 4 5

앤절라 더크워스, <GRIT 그릿>, p.86

백분위수 그릿 점수
10% 2.5
20% 3.0
30% 3.3
40% 3.5
50% 3.8
60% 3.9
70% 4.1
80% 4.3
90% 4.5
95% 4.7
99% 4.9
앤절라 더크워스, <GRIT 그릿>, p.87

당신의 그릿 총점수는 당신이 표시한 칸에 해당하는 점수를 합산한 뒤 10으로 나눠서 나온 점수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의 점수가 4.1이면 우리 표본에 속한 성인 70%보다 그릿이 높은 것입니다. 그리고 열정 점수는 홀수 항목의 점수를 합산한 뒤 5로 나눈 값이며, 끈기 점수는 짝수 항목의 점수를 합산한 뒤 5로 나눈 값입니다. 끈기 점수가 열정 점수보다 보통은 아주 약간 더 높은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과 면담하면서 성공의 조건을 물어봤을 때 그들이 언급한 열의는 다른 종류였다. 그들의 발언에서는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앤절라 더크워스, <GRIT 그릿>, p.88
생각보다 높지 않은 점수에 저는 충격을 받은 상태입니다. 현재의 제 상황을 이게 말해 주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척도는 상황에 따라 달리 나올 수 있다고 하니 그나마 위안이 좀 되기도 합니다. 지금 뭔가 집중해서 하고 있는 일이 없어서 그런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 자신을 기만하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수용을 해야지 변화를 꾀할 수 있다고 하니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그리고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에게 부족한게 이 열정의 지속성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매번 새로운 것에 흥미를 느끼고 금방 지루해지는 경향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지금의 자신의 상황과 그릿의 척도 점수를 비교해 보세요. 여러분도 한번 꼭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